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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디톡스

과연 학습에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이 도움 될까?

by 써니힐링 2025. 2. 17.

◎ 스마트폰은 학습 도구인가? 방해 요소인가?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은 청소년들의 일상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다. 특히 인터넷 강의, 전자 교재, 교육 애플리케이션 등이 보편화되면서 학습을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스마트폰이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동시에 스마트폰이 학습의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오히려 성적을 하락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존재한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은 정말 학습에 도움이 될까, 아니면 방해 요소일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 스마트폰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모두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과연 학습에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이 도움 될까?

◎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청소년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이유는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책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야만 가능했던 정보 검색이 이제는 손쉽게 스마트폰을 통해 이루어진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강의, 학습 앱, 디지털 노트 등의 도구는 자기 주도 학습을 가능하게 해 준다. 학생들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으며, 개인의 수준과 속도에 맞춰 학습 과정을 조절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스마트폰을 통한 외국어 학습, 문제 풀이, 그룹 프로젝트 진행 등은 기존의 학습 방식보다 효율적일 수도 있다. 이처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스마트폰은 적절하게 사용된다면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 스마트폰이 학습을 방해하는 이유

그러나 스마트폰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로만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산만해질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통해 공부를 하다가도 알림이 울리면 SNS를 확인하거나 게임, 동영상 시청으로 이어지면서 학습 흐름이 끊어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오락 콘텐츠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보다는 엔터테인먼트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수록 학업 성취도가 낮아진다는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한 멀티태스킹이 오히려 학습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어떻게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조절해야 할까?

스마트폰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방식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오락 시간과학습 시간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이용한 학습을 할 때는 SNS나 게임 앱을 차단하거나, 일정 시간 동안 방해받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마다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 없는 사용을 줄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부모나 교사들은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디지털 웰빙 교육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폰은 단순한 도구일 뿐이며,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에 도움을 줄 수도, 방해가 될 수도 있다.